습관을 들이고 싶다면, 요 책은 정말 추천하고 싶은 자기계발서이다!
나는 평소에 습관적인 생활을 하고 싶은 90% P이다. 항상 열정적으로 스타트를 끊지만, 끝은 흐지부지됐던 경험이 많다. 항상 다신 안그러겠다고 다짐은 하지만,, 잘 고쳐지지가 않았다. 그래서 이 책을 읽어보고 싶었다.
많은 분들이 요 책을 추천해주셨당. 그리고 첫페이지에 나오는 추천사 섹션을 보고 얼른 읽고 싶은 마음이 커졌다. 정말 변화를 줄 수 있는 책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!
내용은 “아주 작은 습관의 힘”이란 책 제목 그대로이다. “아주 작은 습관의 힘” 처음엔 이게 얼마나 나에게 큰 영향을 줄지 잘 와닿지 않았다.
하지만 읽으면서 나의 습관화 과정을 돌이켜보게 되고, 나의 행동을 어떻게 변화시키면 좋을지 답까지 얻을 수 있었다.
이 책의 내용을 한 줄로 요약한다면, “매일 조금씩 더 발전함으로써 최고의 성과를 추구한다.” 라고 말할 수 있다.
이 책은
- 분명하게 만들어라 (↔ 보이지 않게 만들어라)
- 매력적으로 만들어라 (↔ 매력적이지 않게 만들어라)
- 하기 쉽게 만들어라 (↔ 하기 어렵게 만들어라)
- 만족스럽게 만들어라 (↔ 불만족스러운 것으로 만들어라)
이렇게 4가지 법칙으로 좋은 습관을 만드는 또 나쁜 습관을 버리는 법을 알려준다.
분명하게 만들어라 (↔ 보이지 않게 만들어라)
좋은 습관을 만드는 법
- 습관 점수표를 활용하라. 현재 습관을 써보고 그것들을 인식하라.
- 실행 의도를 이용하라. ‘나는[언제] [어디서] [어떤 행동]을 할 것이다.’
- 습관 쌓기를 이용하라. ‘[현재의 습관]을 하고 나서 [새로운 습관]을 할 것이다.’
- 환경을 디자인하라. 좋은 습관의 신호를 분명하게, 눈에 보이게 만들어라.
나쁜 습관을 버리는 법
- 신호에 노출되는 횟수를 줄여라. 주변 환경에서 나쁜 습관을 유발하는 신호를 제거하라.
매력적으로 만들어라 (↔ 매력적이지 않게 만들어라)
좋은 습관을 만드는 법
- 유혹 묶기를 이용하라. ‘하고 싶은 행동’을 ‘해야 하는 행동’과 짝지어라
- 당신이 원하는 행동이 일반적인 집단에 들어가라.
- 동기부여 의식을 만들어라. 어려운 습관을 행동으로 옮기기 직전에 좋아하는 뭔가를 하라.
나쁜 습관을 버리는 법
- 마인드세트를 재구축하라. 나쁜 습관을 피했을 때 얻을 이득에 초점을 맞춰라.
하기 쉽게 만들어라 (↔ 하기 어렵게 만들어라)
좋은 습관을 만드는 법
- 마찰을 줄여라. 당신과 좋은 습관 사이의 단계들을 줄여라.
- 환경을 갖춰라. 좋은 습관이 더 일어나기 쉽게 환경을 준비하라.
- 결정적 순간을 완전히 체득하라. 거대한 영향을 가져올 작은 선택들을 강화하라.
- 2분 규칙을 이용하라. 2분 또는 그 이하로 실행할 수 있을 때까지 습관을 축소하라.
- 습관을 자동화하라. 미래 행동을 이끌어내는 기술과 장치에 투자하라.
나쁜 습관을 버리는 법
- 마찰을 증가시켜라. 당신과 나쁜 습관 사이의 단계들을 늘려라.
- 이행 장치를 이용하라. 당신에게 이득이 될 습관으로 미래 선택들을 제한하라.
만족스럽게 만들어라 (↔ 불만족스러운 것으로 만들어라)
좋은 습관을 만드는 법
- 강화 요인을 이용하라. 습관을 완수하면 즉시 스스로 보상하라.
- ‘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’을 즐겨라. 나쁜 습관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하라.
- 습관 추적을 하라. 습관 추적을 계속하고 흐름을 깨뜨리지 마라.
- 두 번 거르지 마라. 한 번 걸렀을 때 즉시 궤도로 들어가라.
나쁜 습관을 버리는 법
- 책임감 있는 파트나를 찾아라. 누군가에게 당신의 행동을 감시해달라고 부탁하라.
- 습관 계약을 하라. 나쁜 습관의 대가를 공적이고 고통스러운 것으로 만들어라.
이 책을 통해 어떤 행동을 할 것인지 얘기해보겠다
- 습관을 구체적으로, 명확하게 할 것.
- 새로운 습관에 관한 신호를 구체적으로 좁힐수록, 행동할 시간이 다가왔을 때를 더욱 잘 알아차릴 수 있다.
- 출근길에 지하철을 갈아타기 전까지, 개발 아티클을 읽어야지.
- 습관을 만들기 위해 마찰력을 조정하는 것.
습관과 관련해 마찰을 줄이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환경을 재구성하는 것이다. 기존의 환경을 최대한 활용해 행동을 쉽게 만들 수도 있다. 나는 운동 습관을 이 환경 재구성을 통해 만들어보려고 한다. - 나쁜 습관을 버리기 위해 장애물을 추가하는 것.
그리고 핸드폰을 수시로 보는 습관을 줄이고 싶다. SNS를 보는 단계를 늘려서 장애물을 추가해보려고 한다. - 하고싶은 일과 해야할 일을 조합할 것.
👉 노트에 한장을 다 채우고 나서, SNS를 해야지. - 습관의 시작은 터무니없을 만큼 사소할 것!
- 새로운 습관이 뭔가에 도전하는 것과 같은 기분이 들어선 안 된다.
- 너무 공감한다 ㅋㅋ 예시로 미라클모닝…. 😅
- 나쁜 습관을 버리기 위해, 나만의 보상 정책을 만들 것.
나는 이 책을 읽는 와중에도 바로 행동으로 옮겼다. 바로 마찰력을 줄이는 것. 지금까지 내가 재택근무를 하는 날 운동을 하려고 했다. 하지만 재택이 끝나고 운동을 가려면 옷을 차려입고, 20분을 걸어가야한다. 내 기준 마찰력이 너무 크다보니, 자꾸 운동을 포기하고 잠을 택하는 순간이 많아졌다.
그래서 나는 마찰력을 줄이는 방법 으로 사무실 출근하는 날, 퇴근하고 바로 운동을 가도록 바꿨다. 바로 효과가 있었다. 퇴근 시간(그것도 딱 칼퇴근시간)에 지하철 도착해서 4분만 걸으면 된다.!! 안 갈 이유가 없다.
이 책은 반복의 중요성을 계속 언급한다. 기승전”반복”이라고 할 수 있다.
나는 다음 구절을 통해 반복의 중요성이 더 크게 각인되었다.
차이를 만들어내는 것은 횟수다. 우리의 현재 습관은 수백, 수천 번 반복하는 과정에서 내재화된 것이다. 새로운 습관 역시 그만큼의 반복이 필요하다.
당신이 대단하다고 여기는 사람들만큼 열심히 일해보기 전까지는 그들의 성공이 행운 덕분이라고 말하지 마라.
나는 나에게 바로 변화를 줄 수 있는 책을 좋아한다. 그런데 바로 이 책이 나를 바로 행동하게끔 만들어줬다.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간단하면서도 중요한 방법을 제시해준다. 감히 최고라고 말할 수 있는 자기계발서이다.
'📚 독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자기계발서 추천] 도둑맞은 집중력 - 직장인들의 평균 집중 시간은 단 3분에 불과하다. (0) | 2024.03.17 |
---|---|
[서평] 물고기는 존재하지 않는다 - 온갖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책 (0) | 2024.01.30 |
[자기계발서 추천] 일머리 문해력 - 일머리가 좋아지고 싶다면 추천하는 책. (1) | 2023.12.17 |
[자기계발서 추천] 실천력의 중요성을 알려주는 "슈퍼노멀" (1) | 2023.12.03 |
[철학책 추천] 20대에 읽는 "마흔에 읽는 니체" (2) | 2023.11.26 |